본문 바로가기
먹고 마시는 즐거움 : )/내가 만든 음식

식빵틀로 호밀빵 만들기, 식빵틀 사용방법

by 살구씨_ 2021. 1. 14.
반응형

 

 

예전 포스팅에서 호밀빵 만들기, 호밀빵 황금 레시피를 공유한 적이 있었는데요~^^

 

둥근 호밀빵을 먹은지 1년... 새로운 도전을 해보기 위해 식빵 틀을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빵틀로 호밀빵 만들기 과정을 포스팅해볼게요.

 

 

 

호밀빵 만들기 레시피는 지난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주세요 ^^

 

2020/06/24 - [먹고 마시는 즐거움 : )/내가 만든 음식] - 저칼로리 다이어트 빵 호밀빵 만들기 홈베이킹 성공!

 

저칼로리 다이어트빵 호밀빵만들기 홈베이킹 성공!

밥이 귀찮기도하고, 다이어트도 할 겸 겸사겸사 호밀빵을 만들어봤는데, 생각보다 만들기가 너어무 쉬운거야~~~!!! 그래서 나만 알고있기 아쉬우니까 호밀빵 만드는 방법을 기록해둔다. ✔️ 준

saal-goo.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 1차 발효 후 (4) 번 과정의 5분간 벤치 타임을 갖기 전에!

 

가지고 계신 식빵 틀의 사이즈에 맞게 반죽을 나눠서 둥글리기 후 5분간 벤치타임을 가지면 됩니다.

 

 

 

 

저는 반죽이 너무 클 것 같아서 한 덩어리당 186g씩 총 3 뭉치는 식빵 틀에 넣고 나머지는 크게 뭉쳐서 구웠는데요...

 

혹시 제 레시피 그대로 하실 거라면 그냥 바로 3등분으로 나눠도 될 것 같아요 ㅎㅎ 

 

그 이유는 뒤에 완성샷을 보면 아실 거예요 ㅠ_ㅠ 

 

 

벤치타임을 위해 타이머를 5분으로 맞춰놓고, 식빵 틀에 종이 포일(유산지)을 깔아주었습니다.

 

틀에 그대로 반죽을 넣고 사용하셔도 되지만, 뜨거운 오븐에서 나온 빵틀을 뒤집어 탕탕 쳐가며 빵을 꺼내기도 힘들 것 같고, 반죽이 들러붙은 빵틀을 씻는 것 또한 귀찮기 때문에... 이 과정을 거쳤습니다.

 

물론... 밑바닥이 분리되는 좋은 빵틀을 갖고 계시다면 바로 반죽을 넣으시면 됩니다!

 

 

 

 

식빵 틀 옆면을 충분히 감싸 줄 만큼 종이 포일을 자르고, 포장을 하듯 종이호일을 식빵틀 각에 맞게 접어주는데, 종이호일을 식빵틀 안에 넣을 것이기 때문에 겉에서 감싼 것보다 실제로는 조금 작게 접어주세요.

 

그리고 종이호일을 펼친 후, 4번째 사진처럼 양 쪽 끝을 칼이나 가위로 자른 후, 식빵 틀에 종이호일을 끼워 넣으면 됩니다.

 

설명이 어렵네요 ㅠ_ㅠ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ㅎㅎ

 

 

 

 

벤치타임 5분이 지나면 반죽을 꾹꾹 눌러 가스를 빼고, 식빵 모양에 맞게 반죽을 성형해서 종이 포일을 넣은 식빵 틀에 넣어줍니다.

 

일정한 간격을 두어야 2차 발효(50분) 때 충분히 부풀어 반죽끼리 맞닿을 수 있게 됩니다.

 

 

2차 발효가 끝나면 반죽이 식빵 틀에 꽉 차야되는데요! 

 

이번에 식빵 틀을 처음 사용했는데, 제 반죽량을 너무 과대평가한 것 같아요 ㅎㅎ

 

옆에 한 덩어리도 그냥 같이 뭉쳐서 빵틀에 넣었다면 조금 더 빵빵한 반죽이 완성되었을 텐데 너무 아쉽네요.

 

 

 

 

 

 

저희 집 오븐 기준 200도에서 25분간 구운 후, 빵을 꺼냈는데 빵을 꺼낼 때 정말 유산지만 들고 꺼내니 빵이 쉽게 쏙 빠지더라고요 ㅎㅎ

 

깜빡하고 다 구워진 후의 모습을 촬영하지 못했는데, 그래도 식빵 틀 바닥을 가득 채우긴 했지만 위로 많이 부풀지는 않아서 역시나 아쉬웠습니다.

 

반죽을 꼭.. 다 사용하세요 ㅠ_ㅠ

 

 

 

오븐 예열 시, 물 한 컵을 넣어 스팀 예열을 하면, 반죽이 갈라지지 않아요. (저는 귀찮아서 생략했더니 식빵틀에서 갈라졌네요ㅜㅜ)

 

반죽이 좀 더 풍성했다면 발효 과정에서 세 덩어리가 자연스럽게 뭉쳐졌을 텐데 속상하네요 ㅎㅎ

 

그래도 모양이 별로지 맛은 아주 고소하고 담백하니 성공적이었습니다.

 

 

갓 구운 빵은 크림치즈와 함께 먹으면 천국의 맛인데요, 지난 포스팅에 알려드렸던 플레인 요구르트로 만든 크림치즈와 함께 먹어볼까 합니다.

 

직접 만들기가 번거로우시다면 칼로리가 적은 알라 크림치즈와 함께 드셔도 좋아요 :)

 

 

어떻게 먹든 호밀빵 자체가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정말 좋을 것 같네요(❁´◡`❁)

 

 

 

2021/01/11 - [먹고 마시는 즐거움 : )/내가 만든 음식] - 플레인 요거트로 크림치즈 만들기 (편스토랑 윤은혜 다이어트 크림치즈)

 

플레인 요거트로 크림치즈 만들기 (편스토랑 윤은혜 다이어트 크림치즈)

얼마 전 티브이를 보는데 KBS 편스토랑에서 윤은혜 씨가 아주 기발한 방법으로 크림치즈를 만들더라고요! 너무 쉽고 간편해보여서 저도 한 번 따라 해 보았습니다. 준비물은 핸드드립 드립퍼와

saal-goo.tistory.com

 

2021/01/04 - [살구와/정보공유] - 알라 크림치즈 라이트 후기 (Arla Natural Light)

 

알라 크림치즈 라이트 후기 (Arla Natural Light)

말로만이지만 그래도 1년 365일 다이어트하는 저는 쌀밥 대신 호밀빵을 직접 만들어 아침에 가볍게 빵을 먹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제가 만든 호밀빵에는 버터도 설탕도 일절 들어가지 않기도

saal-go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