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마시는 즐거움 : )/내가 만든 음식

영양만점 단호박 범벅 만들기, 단호박 샐러드, 단호박죽

by 살구씨_ 2020. 8. 12.
반응형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꼭 먹어봤을 단호박!

 

보통 잘라서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찜기에 쪄서 드시기도 하는데 저는 왠지 그렇게 먹으면 잘 먹히지가 않기도 하고, 괜히 허기가 더 심해지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단호박 범벅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단호박

 

친구들에게 단호박 범벅 만드는 중이라고 했더니 그게 뭐냐고 물어보더라고요? 

 

죽은 묽게 끓여서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을 수 있고, 범벅은 조금 되직하게 끓여서 씹는 식감이 있다는 것이 죽과 범벅의 차이라고 보시면 돼요 ^^

 

저는 죽을 더 좋아하지만 오늘은 건강을 생각해서 견과류를 넣어서 범벅을 만들었어요.

 

 


단호박 범벅  재료 

 

단호박

푹 삶은 땅콩과 팥

찹쌀 4큰술

설탕 2큰술

꿀 2큰술

소금 세 꼬집

 


 

 

 

 

1. 단호박을 손질합니다.

 

- 사진처럼 썰어서 속을 파 냅니다.

 

 

 

 

 

 

 

 

2. 껍질을 벗겨냅니다.

 

- 껍질째 삶아도 되지만, 풋내가 나기 때문에 저는 다 벗겨냈습니다. 

 

-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정도 데워서 함 김 식히면 껍질을 도려내기 쉬우니까 참고해주세요.

 

 

 

 

3. 호박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센 불에 푹 끓여줍니다.

 

- 호박이 익으면 으깨야하니까 저는 그냥 빨리 익으라고 미리 잘라줬어요.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생기는데 거품을 걷어주면 조금 더 깔끔한 맛을 볼 수 있어요.

 

 

 

 

 

 

 

 

4. 10분 정도 지나면 단호박이 부드럽게 익어서 으깨기 쉬워져요. 이때 호박을 으깨줍니다. 저는 씹는 식감을 위해서 조금 큼직하게 으깼습니다.

 

(비주얼 마치 카레 ㅎㅎ)

 

 

 

 

 

 

 

5. 중불로 줄이고, 미리 푹 삶아놓은 땅콩과 팥을 넣고 찹쌀 4큰술을 넣어 3분 정도 푹 삶아줍니다.

 

- 땅콩과 팥은 푹 삶아둬야 좋아요! 저는 팥은 푹 삶았지만 땅콩은 조금 덜 삶겨서 식감이 아주 아삭아삭해요 :-(

 

- 취향에 따라 찹쌀가루를 가감하여 농도를 맞춰줍니다.

 

 

 

 

 

6. 3분 정도 끓인 뒤, 간을 해줍니다.

 

- 설탕 2큰술, 꿀 2큰술, 소금 세 꼬집 정도면 적당할 것 같아요. 이것 역시 취향에 맞게 가감해서 맞추면 돼요.

 

 

 

 

 

 

 

 

 


 

 

한솥 끓여놨으니 냉동실에 소분으로 보관해뒀다가 식사대용으로, 출출할 때 간식으로 먹으면 될 것 같아요 ^^

 

 

 


단호박 알아보기

 

1. 단호박 효능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해서 노화를 억제하고 성인병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또한 간 해독 기능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2. 단호박 고르는 방법

표면에 상처가 없고 깨끗하며,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 꼭지가 잘 마른 것을 고른다면 당도가 높은 호박을 드실 수 있어요.

 

 

3. 단호박 손질 방법

꼭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씨를 빼내고 기호에 맞게 썰어주면 됩니다.

 

 

4. 단호박 보관방법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10~15℃ 정도의 온도에 맞춰 보관하면 15일 정도보관이 가능하다고 해요. 

 

 

5. 단호박 먹는 방법

단호박에포함 된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단호박을 조리한 후 올리브유를 살짝 뿌려 먹으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다고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