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담쟁이의/프랜차이즈 창업 정보

[상권분석]"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활용하기

by 살구씨_ 2020. 6. 22.
반응형

창업에 도움되는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http://sg.sbiz.or.kr/main.sg#/main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sg.sbiz.or.kr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전 국민에게 제공하는 사이트로 

 

크게 상권분석과 경쟁분석, 입지분석, 수익분석이 가능하다고 안내 되어있다.

 

 

사용방법

회원가입 후 사용하고자 하는 분석 Tool을 사용하면 된다.

로그인 후 위 4가지 분석툴을 선택하여 분석을 시작하면 되는데 그중 아래처럼 상권분석을 먼저 해보았다.

 

상권분석

1단계 : 지역을 선택 (지도를 이용하여 바로 영역 선택 가능)

 

2단계 : 영역선택 ( 원형, 반경, 다각, 상권)

 

3단계 : 업종 선택

 


 

3단계 업종들

 

상권을 지정한 뒤 3단계 업종 선택을 클릭하면 위처럼 많은 업종들이 검색된다.

 

위 주황 글씨처럼 *동일 분류 내에서 최대 3개의 업종이 선택 가능하다.

 


 

상권분석 중

3단계 업종 선택 후 분석하기를 누른 모습

 

딱히 지도에서 휠을 만지다 보니 음성군이 선택되어서 '반경'을 선택하여 분석을 시작했다.

 


 

상권분석 보고서

 

분석을 마치면 위처럼 '상권분석 보고서' 라는 페이지가 나타난다.

 

위 사진의 결과값 보다 엄청나게 다양한 자료들이 제공된다. 그리고 위 파란색 메뉴의 '업종분석', '매출 분석', '인구분석' 등 상권분석을 진행하면 그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이 함께 제공되고 있었다.

 

분석 값 아래에는 'TIP'과 '도움말'이  있는데 결과가 어떠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되었는지 또는 어떤 데이터인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었다.

 

상권분석 시스템을 활용해보니 우선 이 싸이트를 몰라 이용도 하지못한채 창업을 준비했다면 나는 무없을 보고 창업을 준비하였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많은 다양한 데이터 값들 중에서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하여 나의 창업 아이템에 적용시키는가가 매우 중요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사용자 가이드'가 있으니 잘 살펴보면 좋겠다.

 

출처 :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 캡쳐(문제시 삭제;;)

 

 

 

 

 

반응형

댓글